티스토리 뷰

반응형

[서울여행] 알뜰하고 알차게 즐기는 서울 가족 나들이 TIP

 

 

 안녕하세요. 2015년 트래블로거로 활동하게 된 엘리스 블루입니다. 예전부터 꼭 활동하고 싶었던 트래블로거가 되어 참 기쁘네요. 첫 기사로 알뜰하고 알차게 즐기는 서울 여행 TIP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지방에서 서울로 여행을 오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서울 및 수도권에 사는 분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니 주목해주세요. 이제 곧 여름이 다가오네요. 여행하기 좋은 계절인 봄이 지나기 전에 참고하셔서 서울 나들이를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1. 명품 여행코스 여기에 다 있다!

 한정된 시간에 여행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계획은 필수입니다. 물론 계획 없는 여행 또한 매력이 있지만요! 저비용 고효율 여행을 즐기기 위해서 계획은 필수! 하지만 여행에 앞서 계획을 세우다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한 번쯤 겪어보신 적 있으시죠? 특히 서울은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많은 관광명소가 곳곳에 포진되어 있어, 여행코스를 어떻게 잡아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대충 유명한 곳을 두서없이 연결하다보면 자칫 이동시간만 엄청~ 걸려 길 위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을 수도 있다는 사실!!

 

 효율적인 서울여행 코스에 참고할 만한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테마별, 지역별로 나뉘어 있는 다향한 코스를 취향대로 선택해서 여행을 시작하면 끝!

 

(1) 서울시공식관광정보

 

http://www.visitseoul.net/

(명소체험→추천여행→테마별 추천코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식관광정보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 손쉽게 '테마별 추천코스'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친절한 정보가 있어 여행 전에 취향에 따라 코스를 참고하고 여행 계획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서울두드림길

 

http://gil.seoul.go.kr/

 

 

 걷기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서울의 걷기 코스를 즐겨보고 싶다면 서울두드림길 홈페이지 방문은 필수! 서울두드림길은 서울의 생태, 역사, 문화자원을 천천히 걸으며 느끼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도보중심의 여행길이에요. 크게 서울둘레길, 한양도성길, 근교산자락길, 생태문화길, 한강지천길로 구분됩니다. 걷는 길이라고 해서 모두 힘들고 빡센 코스라는 생각은 금물! 걷기 난이도에 따라 코스가 나뉘어 있답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코스는 걷기 쉬운 코스가 좋겠죠?

 

▲ 부암동 한양도성길 자락

 

(3) 종로골목길

 

http://tour.jongno.go.kr

(종로여행→동네골목길 탐방코스)

 

 

 600년 조선왕조의 역사가 생생히 남아있는 서울시 종로구. 서울여행에서는 빠질 수 없는 역사여행 명소입니다. 가볼 곳은 많은데 동선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고민된다면 종로골목길 여행코스를 참고해 보세요. 총 18개 코스로 구성된 종로 구석구석을 돌아보는 동네 골목길 탐방코스는, 겉만 돌아보는 여행이 아닌 종로의 숨겨진 얼굴을 볼 수 있는 즐거운 여행이 될 것입니다.

 

 저는 얼마 전 '교남동'코스와 '부암동'코스를 다녀왔는데 서울에 살면서도 이런 곳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새롭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답니다.

 

▲ 부암동 코스에 포함된 '창의문'

 

 

[TIP] 종로골목길 APP 이용하기

 종로골목길 코스를 둘러볼 때 함께 하면 유용한 APP이 있습니다. 바로 '종로골목길'입니다. 안드로이드, 애플 모두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종로골목길 코스가 모두 다 수록되어 있으며 지도가 연동되어 여행 중에 길 찾기에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주요 관광지에 대한 설명도 수록되어 있어 읽어보며 여행을 하면 더욱 더 유용하겠지요. 또 스마트폰으로 코스 방문 시 스탬프도 찍을 수 있어 여행 중에 쏠쏠한 재미까지 덤으로 가져갈 수 있답니다.

 

 종로 골목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꼭 스마트폰에 설치하시길 강력추천드립니다!

 

▲ 종로골목길 APP

종로골목길 코스를 지도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 명소의 설명도 읽어볼 수 있다.

여행수첩메뉴에서는 스마트폰 스템프를 모을 수 있다.

 

 

2. 잘만 이용하면 得되는 무료해설 투어 이용하기!

 곳곳에 찾아보면 해설사가 동행하는 무료해설 투어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혼자 둘러보는 여행도 좋지만, 역사가 있는 장소는 이야기를 들으며 여행하는 방법이 훨씬 재미있고 기억에 남게 되어 있답니다. 서울 곳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무료해설 투어를 이용해서 재미있고 알찬 여행을 준비해보시면 어떨까요?

 

▲ 창덕궁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돈화문/낙선재/낙선재 화계/부용지)

 

(1) 서울시공식관광정보의 '해설이 있는 도보관광'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식관광 정보 사이트에서 무료 도보관광 프로그램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서울의 주요관광 명소를 서울문화관광해설사의 전문적인 해설을 들으며 둘러보는 프로그램이죠. 무려 6개의 테마로 나뉘는, 총 25개의 코스가 운영되고 있는데, 참가비가 무료라는 어마어마한 사실!!(단, 코스 내 입장료와 문화체험료 및 교통비는 개인부담)

 

예약은 인터넷 사이트와 모바일 웹에서 가능합니다. 여행 전 미리미리 체크해서 이용하시면 정말 좋겠죠?

 

 

인터넷 사이트

http://www.visitseoul.net/

(명소체험→추천여행→해설이 있는 도보관광)

 

모바일 웹

http://dobo.visitseoul.net

 

TIP

개인은 최소 3일전,

단체는 최소 5일전까지 신청

 

 

▲ 종로 골목길 투어, 교남동 코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경교장/홍난파가운/딜쿠샤/권율장군집터)

 

 

(2) 종로구청 운영 무료해설 투어

 역사와 문화가 넘실대는 종로구! 저는 서울에서도 단연 종로 쪽이 관광 중심지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세월이 많이 흘렀지만 곳곳에 남아있는 역사적 장소들이 과거의 상상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죠. 가족들과 가벼운 옷차림으로 카메라를 들고 골목골목을 누비며, 이야기도 나누는 소소한 여행을 즐기기에 좋은 지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까요? 종로구에서 운영하는 무료 투어의 종류는 꽤나 다양합니다. 꼭 메모하셨다가 종로 나들이에 활용해보세요!  확실히 그 지역에 오래 사셨던 분의 구수한 이야기를 들어며 하는 도보여행은 옛날 이야기를 듣는 것 같이 재미있더군요 ^^

 

[종로구청 무료해설 투어 3]

 

① 한양도성 스탬프투어 해설프로그램 

 

예약

http://tour.jongno.go.kr

(종로여행→한양도성 스탬프투어 해설→한양도성 무료해설예약)

 

총 4개 코스

백악산,낙산, 남산, 인왕산 / 코스별 소요시간 상이

 

참고사항

개인은 최소 3일전, 단체는 최소 5일전까지 신청

초등학생 미만 참여불가, 입장료 등은 개인부담

 

 

② 한양도성 달빛기행 

 

예약

http://tour.jongno.go.kr

(종로여행→한양도성 달빛기행)

 

2015년 운영일정

3월~10월 마지막 주 금요일 19~21:30 (9월제외)

 

참고사항

예약은 매월 둘째 주 월요일부터 선착순 신청

매회 40명

 

 

③ 골목길 해설 프로그램

 

예약 

http://tour.jongno.go.kr

(종로여행골목길관광해설사)

 

총 20개 코스

소요시간은 각 코스별 2~3시간, 코스별 소요시간 상이

 

참고사항

개인은 최소 3일전, 단체는 최소 5일전까지 신청

초등학생 고학년 이상 참여가능, 입장료 등은 개인부담

 

 

 

▲ 종로 골목길 투어, 부암동 코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윤동주 문학관/최규식 경무관 동상/윤동주 시비/윤동주 시인의 언덕)

 

 

:: 무료 해설투어 이용時 이것만 지키면 당신은 센스쟁이!

 무료해설 투어에서 해설 활동을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지역주민으로 자원봉사로 참여하고 계십니다. 이왕이면 감사하는 마음으로, 매너를 지키면서 여행을 즐겨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

 

 

더운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행하기 최적인 봄이 모두 가기 전에 가족들과 손에 손을 잡고 서울 나들이에 나서보시는 건 어떨까요?

 

BY 엘리스 블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