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완연한 가을 날씨가 좋은 요즘이네요. 정신없던 9월도 어느새 다 가고 있네요. 9월 동안 별일 없으셨죠? 오랜만에 친환경 라이프 포스팅 시작해봅니다.

 

우유를 먹고 나면 어김없이 나오는 우유팩, 두유 등 멸균 음료에 쓰이는 테트라팩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 어떻게 버리고 계신가요? 아파트 분리수거 일에 나가보면 자투리 종이 배출하는 곳에 그냥 대충 찌그러진 채 던져져 있는 경우를 많이 목격하곤 합니다.

 

그러나 이런 우유팩이나 멸균팩은 일반 종이로 배출되면 그냥 쓰레기로 취급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는지 모르겠어요. 우유팩이나 멸균팩은 펼쳐서 내부 잔여물을 씻어서 말린 뒤 종류별로 모아서 내놓아야 제대로 재활용 자원으로써 이용될 수 있답니다. 일부 깨어있는 아파트 단지 같은 경우에는 우유팩 수거함을 따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우유팩은 공식적으로 수거할 수 있는 곳은 주민자치센터가 있습니다. 우유팩이나 멸균팩을 몇 장 이상 모아 오면 휴지나 건전지 등으로 교환해 주기도 합니다.(지자체별 상이) 그러나 모아가야 하는 양이 상당하고, 직접 들고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많은 양을 들고 가면 좀 무겁습니다..)

 

우유팩을 모아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본 적이 있는데, 담당자가 귀찮아하는 느낌으로 이런 거 왜 하러 왔냐 이런 인상이 풍겨서 기분은 별로더라고요. 아예 주민센터 입구에 무인 수거함을 만들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아파트 분리수거장에도 우유팩 수거함을 의무사항으로 만들어두도록 하는 것이겠죠.


닥터 주부에 우유팩 멸균팩 보내고 적립금 받기

닥터 주부란 앱이 있습니다. 올 초에 우연히 우유팩 관련 정보를 검색하다가 알게 된 앱인데요. 여기서 우유팩과 멸균팩을 받고 있습니다. 매달 우유팩 적립한도는 10000포인트(지금은 이벤트로 올해 말까지 20000포인트로 상향됨)입니다. 사이즈별로 포인트 차등이 있는데, 현재 기준 올해 말(22년 12월)까지 사이즈 상관없이 장당 170포인트 적립을 해주고 있습니다. 최소 100장 이상 보내야 합니다. 택배는 보내는 사람이 선불로 보내야 합니다. (배송비 지원금으로 3000포인트를 줌)

 

닥터주부

닥터 주부 앱에 접속하면 상단 배너 두 번째 배너로 들어가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닥터주부 우유팩 보내기

먼저 닥터 주부 회원가입을 합니다.

(추천인 아이디: H1AM0C) ◀제 추천인 아이디입니다.

그다음 물에 헹궈 펼쳐말 린 종이팩을 100장을 모아서 포장해서 메모를 첨부해서 택배로 보냅니다.

 

닥터주부 우유팩 적립 포인트

원래는 사이즈당 포인트가 차등이 있었는데, 현재는 무조건 장당 170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종류별로 몇 장인지 파악해서 닥터 주부 아이디와 본인 연락처를 종이에 메모하여 동봉하여 보내면 됩니다.

(잘 이해가 안 되신다면 밑에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우유팩 보내기 전 포장 과정

우유팩과 멸균팩을 모은 모습

저희 집은 우유팩이 꾸준히 나오는 집이에요. 짝꿍이 우유를 너무 좋아해서 거의 상시로 우유를 마시고 있고요. 저는 두유 종류를 좋아하다 보니 우유팩과 멸균팩이 끊임없이 생성되고 있답니다.

 

종이팩과 우유팩 정리의 정석

위에 사진 보이시죠? 우유팩과 멸균팩은 이렇게 정리하셔야 합니다. 저는 내용물을 다 마시고 그 안에 물을 1차적으로 넣어서 흔들어서 1차 세척을 하고요. 그다음에 가위로 모서리 따라 잘라서 유실되는 부위 없이 펼친 모양을 만든 다음, 2차 세척을 해서 깨끗하게 헹굽니다. 그다음 식기 건조대에 얹어서 건조해요. 우유팩 내용물도 안 씻고 그냥 찌그러뜨려서 버리면 안에서 썩은 내 납니다;; 그거 누가 펼쳐서 헹구겠어요.. 그렇게 버리면 재활용이고 뭐고 그냥 쓰레기행입니다.

 

내부가 하얀 종이팩

냉장 우유용으로 유통되는 소재인 종이팩입니다. 이게 다 재활용 자원입니다.

우유팩끼리 모아서 전용 가공 과정을 거쳐야 재활용된다고 합니다.

 

내부가 은색인 테트라팩

멸균팩은 내부가 은박으로 되어 있어요. 일명 테트라팩이라고도 하죠. 상온에 유통되는 멸균 음료에 쓰입니다.

 

테트라팩은 겉에 마크가 있다.

테트라팩은 내부가 은박이라 종류끼리 모아서 따로 재활용 공정을 돌려야 하기 때문에, 일반 종이로 배출하면 그냥 쓰레기가 되어버린다고 합니다!

 

종이팩과 멸균팩 용량별 개수 체크

종이팩과 멸균팩을 구분해두고, 사이즈별로 개수를 체크합니다.

 

메모하기

이런 식으로 메모합니다. 멸균팩이 총 72장, 일반 팩이 총 28장 총 100장을 모았어요. 세부적으로 사이즈 별 개수로 적어놓았습니다. 그리고 아래 닥터 주부 아이디와 연락처를 적었습니다.

 

포장하기

포장재도 재활용해서 보냈어요. 뽁뽁이는 택배로 온 거 모아놨다 쓰고요. 박스는 마켓 컬리 것을 재활용하여 보냈습니다.

 

포장완료!

테이프도 과하지 않게 딱 고정시킬 정도만 썼습니다.

 

저는 세븐일레븐에서 택배를 접수했습니다. 그 이유는 집에서 가장 가까운 편의점이기도 했고요.

세븐일레븐에서 접수 가능 택배 규격은 무게 20kg 이하, 세 변의 합이 160cm 이하, 최장 변 100cm 이하(세 변의 합이 160cm 이하여야 함.)이고, 운임은 동일권은 3500원이었습니다. (타권은 4천 원)

 

앱에서 간단하게 미리 주소 입력하고 결제까지 하고 방문해서 바코드를 보여주면 직원분이 바로 접수해주기 때문에 정말 간단하더군요. 이렇게 택배를 접수하고 며칠 뒤에 적립 완료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

 

적립완료 문자

 

저는 이번이 두 번째로 우유팩을 보낸 거였고요. 올해 상반기에도 한 번 참여를 했었답니다.

 

닥터주부 포인트

 

이렇게 모은 포인트는 닥터 주부 앱에서 제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어요. 저는 지난번에 모은 포인트를 우유팩으로 재활용해서 만든 화장지를 구매하는 데에 썼는데요. 우유팩을 보내고 얻은 포인트로 재활용 화장지를 구매하니 뭔가 보람 있고 뜻깊은 행동을 한 것 같아 뿌듯하더군요.

 

우리가 일상 속에서 재활용을 하고 있지만, 디테일에서는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부분 중에 하나가 우유팩과 멸균팩 재활용이 아닐까 싶고요. 혹시라도 이 포스팅을 보고 그동안 잘못 버렸던 우유팩과 멸균팩을 제대로 재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날 되세요.

 

(해당 포스팅은 광고가 아니며, 자원 재활용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정보를 드리기 위해 제가 직접 이용해 본 뒤 소개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