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내가 좋아하는 구절 1: 논어 "옹야"편의 "지지자 불여호지자 호지자 불여락지자"



子曰 知之者는 不如好之者요 好之者는 不如樂之者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도를 알기만 하는 것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자는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논어를 많이 읽지는 못했지만,

그 중에 내가 유일하게 암기하고 되뇌이는 구절. 심지어 가끔씩은 종이에 써보기도 한다.


위 내용에는 "도"에 초점을 맞추어 해석되어 있지만,

이 내용을 우리 일상에도 적용할 수 있다.


도를 뺀다면,

"알기만 하는 것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자는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이렇게 의미해석이 된다.


사람이 하는 일에 적용을 해보면,

그 일을 알아서 하는 것보다 좋아서 하는 것이 더 좋은 것이고,

좋아서 그 일을 하는 것보다 즐기며 그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라고 적용할 수 있다. 


우리는 일상에서 너무 많은 일에 허덕이고 있다.

업무든, 공부든, 의무든..

그 모든 것을 "아는 것"으로만 하는 것이 아닌

좋아하고 더 나아가 즐기려 노력하면

그 힘든 과정도 잊혀지지 않을까.


나의 인생에 적용하는 이 구절의 최종의미는

내가 나의 인생에서 즐기며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다.

혹자는 이런말을 한다.

"일"을 어떻게 즐기며 할 수 있겠냐고,

그저 힘든 과정을 견디며 돈을 버는 것 뿐이라고.

하지만, 나는 그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

즐기며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순간,

돈은 목적이 아니라 저절로 따라오게 되는 것이라고.

또한 돈에 연연하다 보면, 자신이 돈을 위해 사는 것인지 돈이 나를 위해 존재하는 것인지

모르게 될 것이며 인생의 목적자체가 전도되어 버리고 말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