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LG퓨리케어 공기청정기 AS120VAS 호환필터로 교체하기

 

 안녕하세요~ 어느덧 5월도 마지막 날이네요. 5월이 너무 빨리 지나간 것 같아 아쉽습니다. 이제 곧 여름이네요. 날씨가 낮에는 여름처럼 더운데 저녁에는 쌀쌀해, 일교차가 매우 크네요. 이런 날씨에는 감기 조심해야 하셔야 해요! 코로나도 다시 퍼지고 있고 너무 힘겨운 나날이지만 모두들 힘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미세먼지가 심한 현대사회에 필수품인 공기청정기의 필터를 셀프 교체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공기청정기는 LG퓨리케어의 AS120VAS입니다. 이 공기청정기는 2017년 중국에 갈 때 구매했던 것이구요. 당시에는 공기청정기가 대중화 되어 있지는 않았어요.(제 기억으로는요) 당시 중국에 이사를 가게 되면서 이런저런 정보를 수집하던 중, 중국이 워낙 공기가 안좋아 이사 필수 품목에 공기청정기가 있었던 걸 보게 되었어요. 그래서 급히 구매해서 갔던 제품이 바로 퓨리케어 AS120VAS였어요. 저희 집에는 퓨리케어 외에 중국에서 구매한 샤오미 프로가 있습니다. 당시 제가 정보를 수집하던 중국생활 커뮤니티에서는 공기청정기를 각 방 마다 한 대 씩 풀로 돌리는 게 일반적이었어요.

 

당시 필터 여유분을 더 구매하기 위해 LG베스트샵에 방문해 미리 예약해서 구매했었는데요. 가격이 6만원대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헤파+카본) 너무 비싸서 눈물을 머금고 구매했었는데 요즘에는 공기청정기가 워낙 대중화되어 있어서 호환필터가 잘 나오더라구요.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거의 유사하구요. 사실 공기청정기가 엄청난 성능차이가 있는 게 아니더라구요. 필터 사이즈만 잘 맞고 필터 기능만 괜찮으면 꼭 정품을 쓰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주변에 다른 사람들과 얘기하다보니,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절대 어렵지 않아요. 순서대로 분리하고 순서대로 조립하고 다시 끼우기만 하면 되서 엄청 쉬워요. 고급 공기청정기의 경우 케어 서비스를 유료로 받으시는 분들도 많던데 개인적으로는 그럴 필욘 없는 것 같아요^^

 

제가 호환필터로 교체한 과정을 보여드릴게요. 공기청정기는 대부분 구조가 비슷해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저희 집 대표 공기청정기 LG퓨리케어 AS120VAS입니다. 예전에 25만원 정도에 구매했었어요.

 

먼저 전원을 끄고 코드를 분리한 후에, 공기청정기를 뒷면으로 돌렸어요.

 

위에 홈이 있는데 여기를 잡고 당겨주면 쉽게 분리가 되어요!

 

뒷판 뚜껑을 열면 필터가 껴져 있는 틀이 분리가 됩니다. 윗면에 필터 교체주기가 있어욤 ㅎㅎ 여기서 스모그와 초미세먼지필터는 주기적으로 새걸로 교체가 필요하구요. 극세필터는 세척을 해서 관리를 해야 하는 필터랍니다. 세척주기가 약 1개월인데ㅎㅎㅎ 언제 세척했드라;; 기억이 안 나요ㅜㅜ

 

필터가 3중으로 끼워 구성된 것이죠. 제일 겉에는 극세필터가(연두색) 있어요. 육안으로 봐도 먼지가 엄청 껴 있네요.

 

분리하니 먼지가;; 이건 물에 잘 세척해서 말려서 다시 껴주면 됩니다.

 

세척하니 깨끗해졌죠~ 먼저 세척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려두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교체가 필요한 필터를 분리해볼게요. 노란색 원으로 된 틀을 분리하면 초미세먼지필터(헤파필터)를 분리 교체 할 수 있습니다. 위에 홈을 잡고 당기면 쉽게 분리돼요.

 


예전에 끼울때에는 흰색의 깨끗한 필터였는데 거뭇거뭇한 것에 아주 더럽군요;;

 

먼지가 날리니 미리 쓰레기 봉투를 준비해서 바로 담아주는 게 좋아요.

 

그리고 마지막 주황색 틀에는 카본필터(탈취)가 있어요.

 

이건 육안으로 먼지가 껴있는지 아닌지는 안 보여요. 탈취의 기능을 하는 필터이므로 딱히 먼지를 걸러주는 용도는 아닌 것 같네요. 그래도 수명이 다 하면 탈취기능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교체하는 게 정답이겠죠.



제가 구매한 호환 필터입니다. 호환모델명을 넣고 검색하시면 수많은 판매처가 나와요~ 그 중 한 곳에서 구매한 것이구요. 뭔가 따로 브랜드명은 없네요. 소지하고 계신 공기청정기의 정확한 모델명을 확인 하신 후 검색하심 됩니다!

 

박스에 적혀있죠? '호환모델'에 저희 집 공기청정기 모델명이 기재되어있네요. 저기 적혀있는 AS120VBG, AS120VCS, AS120VRST, AS111VAS, LA-V119RS, LA-119SS 모델의 공기청정기는 필터가 호환이 되나봐요!

 

필터는 헤파필터와 카본필터 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대략 2만원 대였던 것 같아요. 구매는 예전에 했으나 교체를 이제서야;; 이사 한다고 이제야 하네요^^; 정품이 6만원대임을 생각하면 1/3가격이네요.

 

먼저 카본필터를 교체했습니다. 생김새가 정품이랑 조금 다르게 생겼어요. 하지만 사이즈는 딱 맞게 들어갔어요.

 

그 다음에는 헤파필터를 교체! 노란색 프레임을 먼저 장착하구요.

 

그 안으로 헤파필터를 넣어줍니다. 헤파필터는 정품과 거의 똑같네요. 원래는 이렇게 하얗습니다;; 아까 더러웠던 필터 보셨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척해 바싹 말려둔 극세필터를 장착합니다!

 

이렇게 깨끗해진 필터를 모두 합체한 후에!

 

본기계에 장착합니다. 완전 간단하쥬?

 

그리고 뚜껑을 끼워주면 끝!!

 

잘 작동이 되는지 전원을 연결하고 작동해봅니다. 완전 간단하게 필터를 교체했죠? 귀찮을 뿐 누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여름에도 여지없더라구요. 더운 여름이 오기 전에(더우면 귀찮으니ㅎㅎ) 미뤄두었던 공기청정기 필터교체를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우리의 호흡기는 소중하니깐요^^;



반응형
댓글